MAPS(Measures of Academic Potential and Success)는 학생들의 학업적 잠재능력인
학습기저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MAPS는 Type A인 학습전략검사와 Type B인 인지능력검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두 검사에서 측정하는 것은 대부분의 인간 활동 영역에서 핵심적 역량이라 일컬어지는 특성입니다. 예컨대, 삼성 반도체 연구소에서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 측정하는 역량은 직장생활 전반에서 마주하게 되는 여러 상황에서 스스로를 합리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자기관리능력과, 반도체 연구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지능력입니다. 마찬가지로 MAPS의 검사는 주요 교과별 기초 인지능력과 더불어, 앞으로 마주칠 다양한 학습 상황에서의 학생의 학업 수행 전략, 학업적 성취를 위한 동기 수준, 정서적 안정성 등의 요인들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이 가진 이 두 가지 역량에 대해 정확하게 확인하고 진단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스스로 수립한 목표를 장기적으로 키워 나가는 것은 학교생활 뿐 아니라 그 이후의 삶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DEPTH
- MAPS는 학생의 현재 학습 환경과 문제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학생들이 본인의 학업능력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몰입한 상황에서의 개별검사를 통해 기존의 짧고 획일화된 집단검사보다 높은 신뢰도와 정확성을 바탕으로 학생의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ACCURACY
- MAPS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석박사 연구원들의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학습에 필요한 기본 인지능력과 학습전략 및 태도를 정밀하게 측정합니다.
- 검사 리포팅을 통해 각 요인별 피검사자의 상대적 위치를 수치화해서 제공할 뿐만 아니라, 1:1 개별 맞춤 리포팅을 통해 개인별 상황을 상세히 진단합니다.
SPECIALIST
- 서울대학교 입학사정관 출신의 대입 컨설턴트가 이끄는 교육전문가집단의 인사이트를 통해 학생의 현재 학습환경과 상황을 점검하고 대학 입학까지 지속 가능한 학생의 로드맵과 학습플랜을 제공합니다.
- 한 학생의 결과를 여러 전문가의 시각으로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학습동기부여와 자녀 양육, 학습 문제 상황 해결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의 ‘성실한 태도’, ‘현명한 판단과 대처’, ‘안정적 성향’, ‘객관적인 성찰’, ‘주도성’ 등을 측정합니다. 이것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적 역량을 장기적으로 키워나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스스로에 대한 관리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학습전략검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복적이고 현실감이 낮은 리커트 척도 검사에 비해 시나리오 형식으로 구성된 상황판단 문항은 학생들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여러 상황들을 현장감 있게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몰입한 상황에서의 검사를 통해 기존의 획일화된 검사 결과보다 높은 신뢰도와 정확성을 바탕으로 학생의 현재 상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학습전략검사는 학교교육상황에 맞추어 짧은 시간에 학생 혼자서 검사할 수 있게 제작된 저비용 검사이기 때문에 검사 과정에서 결과에서 여러 한계점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MAPS Type A. 학습전략검사는 집단 검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작된 개인 맞춤형 검사입니다. 상담 전문가의 배석 하에 1:1로 검사가 진행되며, 상담 전문가는 학생의 검사 과정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검사 시간 동안 제공합니다.
‘언어 영역’, ‘수리 영역’, ‘과학 영역’으로 구성되며, 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 능력’, ‘분석 능력’, ‘추론 능력’, ‘적용 능력’, ‘비판적 논증능력’을 측정합니다.
학생들의 교과지식 습득 상황(특히 선행학습 정도)을 파악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최소한의 지식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생각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지 못한 경우 풀기 어려운 문항으로 구성된 서술형 검사입니다.
검사 문항에 포함된 최소한의 지식이 검사 결과에 미치는 최소한의 영향을 통제하기 위해, 상담자는 검사 문항에 포함된 여러 지식과 정보들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에 적절한 답을 제공합니다.